수의임상자료실

혈압변동의 유발요인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등록일 : 2017-03-16 18:22:51
  • 조회수 : 126

 

혈압 변동의 유발요인

 

혈압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건강의 민감한 척도이다.  혈압은 생리학적인 요인이나 또 다른 요인들에 의해 변동될 수 있다.  이러한 기전에 대한 지식은 혈압측정으로 얻어진 결과에 대한 적절한 해석에 중요하다.

스트레스와 연관된 요인에 의한 측정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3~5회 혈압측정의 평균치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환자의 정확한 혈압상태를 반영하는데 상대적으로 정확하다.  일련의 측정치는 즉각적인 연속 측정으로 얻어질 수 있다.

 

1.  생리적인 변동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킴으로서 심박출과 전신 말초저항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기전의 작용은 저혈압 또는 고혈압 변화의 급성조절에 이용되며 항상성 유지를 위해 미묘한 변화에도 상호작용을 한다.

 

각각의 심박동은 개별적인 혈압파동을 유발한다.

혈압은 10~15 mmHg 까지 지속적으로 변동할 수 있다.

측정 정밀도에 대한 이러한 변동의 영향은 혈압의 연속 측정(3~5회)으로 최소화할 수 있다.

 

 

2.  일중 변동

 

Brown은 고양이 혈압의 지속적인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주입하는 측정 장치를 사용하였다.  24시간 주기 변이는 이 연구에서 발견되지는 않았다.  개에서의 결과는 좀 더 애매하여 일중의 혈압에서 어느 정도의 변동이 있을 것이다.

 

3.  스트레스 관련 변동

 

이러한 변동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거나 상대적으로 단순하다 (예,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카테콜라민 분비)

 

3.1 백색가운효과 (white-coat effect)

 

사람과 동물에서 모두 다 일어난다.  의사를 보거나 병원에 가는 행위만으로 흥분되고 환자의 혈압을 상승시키며, 때때로 고혈압을 유발한다.  Belew는 백색가운 효과를 고양이가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동안 telemetric 혈압측정기를 적용하여 조사하였다.

 

결 과

● 고양이는 동물병원으로 이동해 오는 동안 혈압이 약 30 mmHg 정도 상승하였다.  대기실에서는 수 분 내로 거의 정상화되었다. (<10 mmHg)

● 수축기 혈압은 검진 동안에는 약 30 mmHg 정도 상승하였다 (특히 체온측정 또는 구강 검사 시)

● 오실로메트리방식 혈압계로 측정 시, 혈압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

● 실험적으로 신부전을 유발한 고양이에서 이러한 효과가 더욱 현저하였다.

 

혈압은 검진 시작 전, 환자가 환경에 익숙해진(5분정도)후에 측정해야 한다.

 

 

 

3.2  주의를 끄는 소음 / 스트레스 환경

갑작스러운 소음은 epinephrine/norepinephrine의 분비를 급속하게 촉진하여 단기간의 혈압 변화를 야기한다.

● 열쇠 떨어지는 소리

● 문소리

● 큰 목소리

● 사이렌을 울리거나 후래쉬 불빛을 내는 자동차

● 개 짖는 소리

● 전화벨 소리

● 성급하게 동물을 다룰 때

● 화가 난 주인

 

⇨ 수초 내에 감지되는 카테콜아민의 급속한 작용은 연속적인 혈압 측정 시 1회 또는 수회의 측정치에 큰 변화를 야기할 수 있다.

측정결과의 올바른 판독을 위해서 혈압을 측정할 때에는 항상 주변상황을 관찰해야 한다.

 

 

출처 : Essential Facts of Blood Pressure in Dogs and Cats 

         저자 : Beate Egner/Anthony Carr/Scott Brown